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프뢰벨과 몬테소리 차이점은?


프뢰벨과 몬테소리 차이점은??


프뢰벨!! 몬테소리!!

참 귀에 익숙한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이 단어들은..교육업체의 브랜드가 아니라 교육학자의 이름이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홈스쿨링의 열풍이 불면서 두 학자의 교육사상과 이론에 대한 관심..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많아지기도 했었죠.

폭풍은 지나갔지만.. 여전히 맘들의 관심과 궁금증이 많은 것 같아..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똑똑하고 현명한 엄마가 되기 위한 공부!!


++본론에 앞서서!! 잠깐만!!++

홈스쿨링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게요!!

 


1. 홈스쿨링(home schooling) 이란?

학교에 가는 대신에 집에서 부모한테 교육을 받는 재택 교육으로,
가정에서 다변적 학습을 경험하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부모나 이웃이 선생님이 되고, 인터넷이나 각종 교육용 프로그램을 교재로
가정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죠.
현재는 극히 일부 사람들이 대안교육의 하나로 선택하고 있지만
미래에는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답니다.

2. 홈스쿨링(home schooling) 탄생 배경

학교라는 제도가 일반화되면서 학교 교육과 부모의 양육의 역할이 분리 되어 왔는데요.
 공교육의 획일적인 교육에 반대하여 부모들이 아이의 적성과 특성에 맞는 교육을
직접 가르치는 홈스쿨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를 거치면서 홈스쿨링은 하나의 교육운동이자
사회운동으로 급속히 확산되어 왔습니다.


3. 홈스쿨링(home schooling) 역사

::1970년대 초반::
미국에서 시작. 당시 종교적 보수주의자, 히피문화와 반전세대에 의해 자연스럽게 시작.

::1985년 이후::
홈스쿨링이 합법화 되어, 홈스쿨링 인구가 매년 15%에서 20% 이상씩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1년에 2, 3차례 정도 교육관계자가 해당 가정을 방문하여
교육실태를 확인한다는 조건으로 홈스쿨링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홈스쿨링은 학교교육을 받지 않는다는 뜻에서
 언스쿨링(un-schooling)이라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프뢰벨과 몬테소리++

홈스쿨링 프로그램의 사상적, 교육적 기초가 될 수 있었던
대표적인 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이론을 집고 넘어가 보려고 합니다. ^-^



1. 프뢰벨, 몬테소리는 누구??
 


프뢰벨은
1782년에 태어나서 1852년까지
몬테소리는 1870년에 태어나서 1952년까지 살다가
생애를 마감했습니다. 은물을 고안해 낸 프뢰벨이 죽고난 후에
 몬테소리가 태어나서 작업의 원리를 고안해 냈습니다.

이 두 사람은 같은 시대를 공유하지는 않았지만
 두 사람 모두 생물학에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둘 사이의 공통점이 많죠.


프뢰벨은 교육 그 자체보다도 어린이들이 어린이로서,
어린이답고 어린이 본연의 형태 즉, 자연성이 교육과 함께 중시되어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프뢰벨은 우리 내부의 세계와 외부의 세계가 발달 양식에 있어서
서로 연관되어 있고, 인간의 정신과 자연의 진행 과정 사이에 친화력이 있으므로
 인간은 자신이 인지하는 사물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그리고 그 사물들에 대한 반응을 전신 발달에 몰두하고 있고,
경험에 대한 반응은 하나의 통일체로서의 정신적, 지적 결단력과
감정을 포함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실체와 사물 사이의 유기적 관계, 그리고 전 우주를 통한 연속적인 발달과
상호 작용의 과정에 대한 이념은 프뢰벨 교육사상의 근본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답니다.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은 세계 지향적이고,
인격 존중의 정신을 주요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5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했는데요.
일상생활연습영역, 감각교육영역, 언어교육영역, 수학교육영역, 문화교육영역 등 입니다.

몬테소리가 말하는 교사는 관찰자이며 보호자이고 촉진자입니다.
환경을 정비하고 관리하며, 간단 명료하게 교구 사용법을 제시하고,
유아가 환경과 상호 작용을 시작할 때까지는 적극적으로 하되
상호 작용이 시작된 뒤에는 소극적으로 개입합니다.

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작업에 도움을 청할 때는 스스로 해 보도록 하며,
교사를 찾을 때는  즉각 반응을 하고 유아가 말할 때는 주의 깊게 잘 듣습니다.

유아의 작업을 존중해야 하며 강요해서는 안 되며.
유아가 범한 오류를 직접적으로 정정해서는 안 됩니다.


2. 몬테소리와 프뢰벨의 프로그램 비교

 
① 모든 아동을 능동적 존재로 보고, 어린이들의 자발적 활동을 강조한 점에서
현대 유아 교육의 기초 토대가 되었습니다.

② 어린이 스스로가 자신의 주위 환경의 탐색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자원들을
 개발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교육 방법으로는 아동의 활동이 주가 되며 교사의 기능은 아동의 자발적 에너지를 지도하는 것으로
 명령적, 규정적, 간섭적인 것이 아니라 발달 순응적인 기능(교사가 지키고 보호하는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이것은 교육 기능보다 보육의 기능이 더 확대되어 보이는 경향을 보입니다.

③ 교구 사용 : 프뢰벨 → 은물, 몬테소리 → 교구

둘 다 교수 자료를 사용하되

프뢰벨은 교육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아동 반응과 상관 없는 상징적이고 신비적인 반면
몬테소리는 의학적 입장에서 접근하여 자극의 동일성, 상반성, 서열성, 독립성과 같은
심리학적 원리, 개념의 구체적 자료화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④ 프뢰벨은 교사의 입장 측면에서 몬테소리는 지도자 혹은 안내자의 입장을 취합니다.

⑤ 어린이의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프뢰벨은 어린이의 고차원적인 놀이라고 인식하며,
몬테소리는 아동 자신이 스스로 창안한 자발적인 활동 작업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따라서 프뢰벨은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하여 동화 환상극을 이용하였고,
몬테소리는 과학적이고 감각적 경험인 현실을 중시하여
실제적인 기술들을 습득하게 하였습니다.

 

⑴ 아동 중심 교육

① 아동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선택하여 문제 해결을 하므로
주체적인 학습자의 성격을 띱니다.
② 자신의 속도와 발달 단계에 맞추어 알맞은
자극과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③ 자발성 중시-학습자 중심으로 운영되어서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맞는 교구를 선택합니다.

⑵ 놀이를 바라보는 관점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아동의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실천적인 읽기, 셈하기 등의 인지 도구로 제한적입니다.
② 현실성에 기초한 교육 강조-아동 발달에 있어서 아동은 놀면서 배워 나간다는 것을 무시하고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놀이를 제한합니다.
특히 창의성과 상상력을 높이는 극놀이, 상상 놀이를 부정하는 것은
인지 발달에 있어서 아동이 극놀이를 통한 상호 작용 속에
언어 기능과 어휘수의 증가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⑶ 인지 발달적 측면

아동이 흥미 별로 선택 가능하여 자연스럽게 인지 능력을 키워 줍니다.
(예) 감각 교육을 통한 읽기, 쓰기, 셈하기
그러나, 인지 발달 교수법이 교구와의 상호 작용으로 제한적입니다.

⑷ 교구의 채택

① 창조적 문제 해결력의 결핍

교구는 풍부하나 단계적으로 순서화된 교구를 사용하며
그 사용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며 정해진 순서에 따라 사용하게 하죠.
특히 지적 발달에 있어서 실수보다는 정해진 과정으로 해결해 나가야만 하기 때문에
창조성이나 독창성이 결여될 수 있습니다.

② 경제성-준비된 환경인 교구 마련 비용이 적지 않게 들 수 있습니다.

③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④ 자기 표현의 결여-이야기 시간, 만들기 시간 등 자기 표현 수단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형식적인 교구를 기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에 불과해,즉 교구에 기초를 두는 형식적인 교육에 불과하다.

⑸ 자유에 대한 입장

몬테소리는 자유를 중시하나 그 자유는 연습을 하는 장소,
연습을 계속하는 시간 등에 관한 자유일 뿐
어린이집에서의 그 밖의 활동에 대해서는 자유롭지 못합니다.

실제적으로 어린이들은 교구를 선택할 자유는 있지만
그 교구를 정해진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자유는 좀 어려운 편입니다.

⑹ 철학적 측면

영국 개방 교육의 시초 발휘-준비된 환경, 개별화된 교수법, 아동에 대한 존경 표시, 선택의
자유 등은 개방주의 교육의 특징입니다.

⑺ 유사점

① 몬테소리와 프뢰벨의 교육 이론은 우연한 소명, 천재성, 학습의 주체는 유아,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빠진 한 뜸(발달 단계를 뛰어넘지 말라는 뜻),
예민하게 싹트는 시기, 탐험자로서의 유아, 큰 우주와 작은 우주,
정성과 결함, 유아 안의 고귀한 인간성, 실제 생활로의
훈련, 자주 교육과 자유, 이상주의자 등입니다.

② 학습의 주체는 유아이며, 유아를 능동적 존재로 보고 교육은 명령하고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고 보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즉 유아를 학습의 주체로 받아들이고 어른들의 불필요한 간섭을 지양했습니다.

③ 몬테소리와 프뢰벨은 인간의 발달 단계에 있어서 어린 시절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④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교수 자료를 사용했습니다.
프뢰벨은 교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은물을 만들었습니다.
은물은 프뢰벨이 고안한 교구를 일컫는 말입니다. 몬테소리 또한 어린이의 활동
을 위한 교구를 만들었는데 이점은 두 사람의 공통점입니다.

⑤ 실생활을 교육과 따로 보지 안고 실제 생활을 통해서 유아를 교육했습니다.
몬테소리는 어린이에게 있어서 민감성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프뢰벨은 민감기라는 특별한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인간 성장의 단계에서 각 단계에 결정적인 시기가 있음을 밝혔답니다.

⑻ 차이점

-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공통점도 많지만 차이점도 많습니다.


**프뢰벨의 놀이 이론**
 

① 놀이는 어린이에게는 생활이다.

② 자기 표현의 자유를 본질로 본다.

③ 내면 법칙에 의해 유지하는 놀이는 생명을 생동감 있게 유지한다.

④ 기쁨을 일으키고 안정감과 평화를 주며 사랑을 주고 있다.

⑤ 놀이는 어린이에게 중요하며 그것은 자기 자신을 알게 함을 가르친다.

⑥ 자기 표현을 위한 수단을 알고 획득하는 것을 가르친다.

⑦ 교재(은물)를 고안했다.

⑧ 공상과 상상을 가미한 놀이를 강조한다.


 **몬테소리의 작업 이론**

① 자기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알고 싶은 욕구가 있다.

② 목적이 있는 자기 활동에 의해 지성이나 또는
 다른 정신의 기능을 발달시키고 싶어한다.

③ 자신의 운동을 조정한다.

④ 질서의 요구, 자신과 세계의 질서를 통합한다.

⑤ 환경 안에서 자립과 자유의 요구 등 어린이는 고유의 형태로 생활한다.
 이것도 놀이 안에서 행하는 2개의 형태로 구별하고 있다.

⑥ 현실에 기반을 둔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실제의 일을 중요시한다.


-몬테소리는 세 살이나 네 살의 어린이는 허구와 현실을 구별 못하기 때문에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동화는 해롭다고 하였습니다.

반면 프뢰벨은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동화도 어린이의
아름다운 꿈을 키워 주고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뜻에서 가리지 않았습니다.


-학습 단위는 몬테소리는 자기 활동을 특히 중시하여 개별 학습을 강조한 반면
프뢰벨은 유희를 중시하여 학습 단위는 7~8명을 동아리로 하는 분단 학습을 강조했습니다.

-자발성을 본다면 몬테소리의 자발성은 어린이의 자발적 학습을 강조하여
어린이가 어느 작업에 싫증을 일으키면 어린이가 마음대로 다른 작업을 택하도록 합니다.

프뢰벨의 방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참조]
1. 유아 교육과정 - 이기숙, 학문사 1990
2. 최신 유아 교육 개론 - 한임순, 동문사 2001
3.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 이영숙, 창지사 2000
4. 현대 유아 교육론 - George S. Morrison, 학문사 1994 
5. 베페맘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