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베이비페어 맘스쿨 신생아 먹이기와 재우기


28th  맘스쿨 

                             신생아 먹이기와 재우기
 
오늘 1부는 닥터B소아 청년과 의원 박순미 원장님께서 모유수유와 아기 재우기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아기 모형과 젓 병까지 직접 준비해 오셔서 몸소 시범을 보여주시며 열정적으로 강의 해주셨던 원장님 모습입니다~파란 배경과 어우러지니 더 멋지시네요*^^*

                                신생아 잠 재우기
(1) 0~5개월

 


 
1. 잠자는 시간을 조절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태어난 후 석 달 동안은 하루 16~17시간을 정신 없이 자므로,억지로 잠자는 시간을 조절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아기가 배고프다고 울면 먹여주고 피곤해 하면 재워주는 등 아기 생체리듬대로 해주도록 한다..




2. 먹인 후 금방 재우지 않는다.

3개월이 넘어가면 생체리듬은 조금씩 규칙적으로 되어 대부분 밤에 자게 되지만, 이때도 아기에게 스스로 잠들도록 하는 버릇을 들이기에는 무리가 있다.다만 아기가 젖 먹은 후 바로 잠드는 버릇은 들이지 않는 것이 좋으므로 가능한 한 수유 후에는 깨어 있게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2) 6~12개월



 1.먹고 자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이 시기에는 하루에 14시간 정도 잠을 자는데, 12시간 정도는 밤에 자게 된다. 늘 같은 시간에 재우고, 밤중에 일어나서 우유를 달라고 보채지 않도록 재우기 전에 충분히 먹이는 것이 좋다.


2. 울더라도 금방 안아주지 않는다.

잠들기 전에 충분히 먹었는데도 깨서 운다면 아기에게 문제가 생긴 것이지만, 약간 어르거나 흔들기만 해도 다시 잠든다면 잠에서 깰 때마다 엄마가 얼러주는 것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아무도 얼러주지 않아도 혼자 잠잘 수 있도록 반응을 한 템포 늦추는 작전이 필요하다


3. 혼자 잠들도록 한다.

아기가 울어도 5분 정도는 그대로 두고, 그래도 계속 운다면 아기가 혹시 아프거나 기저귀를 갈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체크 해본다. 이때도 아기 곁에 오래 머물지 말도록 하고, 우유를 주거나 안아주어도 안되며 반드시 아기가 깨어있는 상태에서 엄마가 돌아가야 한다. 만일 그래도 계속 운다면 10분 후 다시 아기 곁으로 가서 아기에게 엄마가 멀지 않은 곳에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신생아 먹이기
                          신생아 모유수유의 기본 13가지
 


 모유수유 빨리 시작하자

아가가 태어나면 가능하면 30분-1시간 이내에 젖을 빨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가가 처음부터 모유를 빨 수 없는 상황이라면 회복기간 동안 엄마와 같이 지내게 해주어야 합니다. 아가가 젖을 빨면 모유의 생산이 서서히 증가하며 자궁을 수축하게 해주어 출산 후에 출혈을 줄여 줍니다. 하루에 8~12회 정도는 수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만을 먹이자

아가를 분만하고 첫 2-5일 동안은 소량의 초유가 나오는데 적게 나와도 아가가 그 나이에 먹고 살기 충분한 양입니다. 대부분의 만삭아에서는 제대로 자주 젖을 빠는 것만으로도 필요한 만큼의 수분과 영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게 나온다고 분유를 먹이거나 설탕물을 먹이거나 다른 음식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모유 외에 다른 것을 먹게 되면 모유 수유에 실패할 가능성이 더 많아집니다. 아기 위의 크기는 출생시 2ml/kg, 최대 용량 22ml정도, 평균 초유량 30ml/day, 생후 1주 1회 수유량 50cc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자주 젖을 물리자

아기가 태어나면 엄마와 아기의 여건이 허락되는 한 빨리 젖을 빨리기 시작하여 아기가 먹고 싶어 할 때마다 가능하면 자주 빨려야 합니다. 비록 처음에는 젖이 잘 나오지 않더라도 이렇게 함으로써 모유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황달을 줄여 줄 수도 있으며, 엄마에게는 산후 몸 회복도 빠르게 하고 유방의 울혈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먹이는 횟수

모유는 하루에 적어도 8-12번을 먹여야 합니다. 이보다 적게 먹이면 모유의 생산이 줄어서 모유만으로 수유하기 힘들어 집니다. 자면 어떻게 하냐고요? 깨워서라도 이 정도는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먹이는 시간 간격

1.5-3시간 간격으로 자주 먹게 됩니다. 먹이는 시간 간격은 신생아 시기는 낮에는 2-3시간을 넘기지 않고, 밤에는 4시간을 넘기지 않게 주의하십시오. 잘 먹지 않고 잠을 오래 잘 경우 4시간이 지나면 깨워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특정 시간대에 몰아서 매시간 먹는 경우가 흔히 있기 때문에 시간을 맞춰 먹이려는 시도하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배고플 때 바로 먹이자

가능하면 아가가 먹고 싶어하면 바로 바로 빨리는 것이 좋은데 배고픈 아가는 똘망똘망해지고 움직임이 증가하고 입맛을 다시고 젖을 찾으려 합니다. 아가가 울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잘 관찰해서 배고파 울기 전에 아가에게 젖을 먹일 수 있어야 합니다.


 양쪽 젖을 한번 수유시에 먹이자

한쪽을 10-15분 정도 충분히 빨리고 반대 편 젖을 또 물려 10-15분 정도 먹입니다. 이번에 두 번째 물렸던 젖은 다음에 먼저 물려야 합니다. 아마도 두 번째 젖을 빨면서 아가는 잠들 수 있습니다.


  충분히 젖을 먹이자

모유는 한번 수유시에 각각의 젖에서 보통 10-15분간 수유를 하게 됩니다. 만일 충분히 먹이지 않아 유방에 여분의 젖이 남게 되면 울혈이 생겨 불편할 수 있고 유방을 완전히 비우지 않으면 모유의 양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히 젖을 비우지 않으면 지방이 많은(hindmilk)를 재대로 먹지 않아서 체중증가와 두뇌발달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모유는 먹이는 만큼 더 나온다

출생 직후 초기에는 모유가 적게 나옵니다. 이것은 아가가 필요한 모유의 양이 적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잘 나오지 않던 젖이 생후 3-5일 경이 되면 잘나오게 되는데 이때까지 열심히 모유만을 빨리고 아가가 먹고 싶어할 때마다 빨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모유가 적게 나온다고 분유를 보충하게 되면 모유를 먹는 양이 줄어서 모유는 적게 나오게 됩니다.

 밤에도 모유를 빨리자

아가는 밤에도 젖을 물려야 합니다. 밤에 젖을 물리면 모유가 잘 나와 모유수유에 성공하기 쉽습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아가의 수유 횟수가 하루에 8번 이하로 적을 때는 깨워서라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병 사용을 자제하자

만일 의학적인 필요에 의해서 젖을 물릴 수 없거나 분유 등으로 보충식을 먹여야할 경우는 우유병을 사용하지 말고 컵이나 스푼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4주 이전에 우유병 젖꼭지를 빨아본 아가들은 ‘nipple confusion’이라는 것이 생겨 엄마의 젖을 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트림을 시키자

모유 수유 후에 트림을 시키십시오. 젖을 바꿀 때나 수유 중간에도 공기를 많이 마신 것 같으면 트림을 시키십시오. 2-3주가 지나면 모유가 수유중이나 아가가 우는 것만들어도 반사적으로 잘나게 되는데 이것이 생기면 젖이 흐르면서 찌릿찌릿하거나 콕콕 찌르는 느낌이 유방에서 느껴지게 됩니다. 만일 이 느낌이 없다면 모유의 양이 적은 것은 아닌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모유 수유 상태를 파악하자

모유가 지속적으로 모자라는 경우 저체중과 탈수로 아가에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모유 수유를 늘이기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보고 그래도 안되는 경우 보충식을 먹이는 시기를 놓치지 않게 주의하십시오.


                        모유 수유 시 엄마와 아가의 위치


 

아가를 엄마의 유방 높이까지 충분히 올리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아가의 몸 전체가 엄마의 젖을 향하게 안아주어야 합니다. 이때 아가의 귀와 어깨와 엉덩이는 일직선을 이루게 됩니다.
아가의 머리 위치는 엄마의 젖꼭지 높이와 거의 같거나 약간 낮아야 아가가 효과적으로 젖꼭지를 물 수가 있습니다.
이때 젖을 물리면 됩니다.



 
젖을 물릴 때 아가의 위치를 잡고 젖을 넣어주어야지엄마의 몸을 기울여서 젖을 입에 물리지 마세요~!
젖을 물리기 위해서 아가의 고개나 몸이 비틀리면 안됩니다.아가의 머리 뒤에 손을 데고 입안에 젖을 물리려고 머리를 밀게 되면아가는 젖을 빨지 않고 머리를 버티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수유 중 아가가 미끄러져 위치가 바뀌어 불편한 경우 다시 위치를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가와 엄마의 위치를 잡는데 베개와 의자를 잘 이용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